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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torial/Java

자바(Java): 스택(Stack)과 힙(Heap) 메모리 영역

by CLJ 2024. 6. 7.

자바에서 메모리 중에서 스택(Stack)과 힙(Heap) 영역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택과 힙이 무엇인지, 차이점, 그리고 이들이 자바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구체적인 예제 코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스택 메모리 영역

 

스택 메모리 영역은 메서드가 호출될 때마다 생성되고, 메서드가 종료되면 사라집니다. 호출 시 지역 변수와 메서드 호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마지막에 추가된 데이터가 먼저 제거됩니다. 각 메서드 호출시마다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고, 여기에 메서드와 지역변수와 매개변수가 저장됩니다. 

LIFO Stack

 

 

스택은 java.util 패키지 내의 Stack 클래스를 통해 제공되고, 요소의 추가(push)와 제거(pop)를 빠르게 수행할 수 있어 접근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또한, 자바의 자동 메모리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메서드가 호출될 때마다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고, 메서드가 종료되면 메모리를 자동으로 해제합니다. peek 메서드를 사용하여 스택의 맨 위 요소를 제거하지 않고 조회할 수 있으며, empty 메서드를 통해 스택이 비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스택은 메모리 관리가 중요한 재귀 알고리즘이나 계산기 응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스택 영역은 메서드가 호출될 때마다 생성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사라집니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마지막에 추가된 데이터가 먼저 제거됩니다. 각 메서드 호출 시마다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며, 여기에는 메서드의 지역 변수와 매개변수가 저장됩니다. 다음은 간단한 예제입니다. 

public class Stack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0;
        int b = 20;
        int result = add(a, b);
        System.out.println("결과: " + result);
    }

    public static int add(int x, int y) {
        int sum = x + y;
        return sum;
    }
}

 

위 예제에서 main 메서드가 호출되면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고, a, b, result 변수가 이 프레임에 저장됩니다. add 메서드가 호출될 때도 새로운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고, x, y, sum이 해당 프레임에 저장됩니다. add 메서드가 끝나면 해당 프레임은 사라지고, main메서드의 실행이 계속됩니다.

 

힙 메모리 영역

 

힙 메모리 영역은 동적으로 생성된 객체와 배열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힙 메모리는 가비지 컬렉터(GC, Garbage Collector)에 의해 관리되며,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객체는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힙은 동적 메모리 할당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객체와 배열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에 따라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할 수 있어 유연한 메모리 관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힙 메모리에서 공간이 할당되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객체는 가비지 콜렉터에 의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가비지 콜렉터(GC)는 자바의 자동 메모리 관리 기능 중 하나로, 힙 메모리에서 필요 없는 객체를 찾아내어 메모리를 회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개발자가 직접 메모리 해제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도록 하여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고,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가비지 콜렉터는 주기적으로 실행되며, 힙 메모리를 청소하여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확보합니다. 이 과정 덕분에 자바 프로그램은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바의 모든 객체는 힙에 할당되며, 메모리 관리의 주체는 가비지 컬렉터(Garbage Collector)입니다. 힙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지속되며, 새로운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그 객체는 힙에 저장됩니다. 다음은 힙을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public class Heap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John", 30);
        System.out.println("이름: " + person.name + ", 나이: " + person.age);
    }
}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erson(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위 예제에서 Person 객체는 힙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Person클래스의 인스턴스는 new키워드를 통해 힙에 생성되며, 해당 객체는 person참조 변수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참조 변수는 스택에 저장되지만, 실제 데이터는 힙에 위치합니다. main 메서드가 끝나더라도 person 객체는 힙 메모리에 남아 있으며, 가비지 컬렉터가 이 객체를 더 이상 참조하지 않으면 메모리를 해제합니다. 

 

스택과 힙의 차이점

 

스택과 힙의 주요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택
빠르고 관리가 쉬움 상대적으로 느림
고정 크기 메모리 할당 동적 크기 메모리 할당
(크기 제한 없음, 더 많은 데이터 저장)
메서드 호출 시 생성 객체 생성 시 할당
메서드 종료 시 자동 해제
(메서드 실행 중에만 존재)
프로그램 종료시 해제
가비지 컬렉터(GC)에 의해 관리
지역 변수 저장 객체와 배열 저장

 

 

스택과 힙의 상호작용

 

스택과 힙은 자바 프로그램에서 상호작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메서드가 호출되면 해당 메서드의 지역 변수와 매개 변수는 스택에 저장됩니다. 객체 참조 변수 또한 스택에 저장되지만, 참조 변수에 의해 가리키는 실제 객체는 힙에 저장됩니다. 즉, 스택에는 객체의 메모리 주소가 저장되고, 이 주소를 통해 힙에 있는 객체에 접근하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스택이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빠르게 수행하도록 하고, 힙은 동적 메모리 할당을 통해 더 큰 데이터 구조를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Employee emp = new Employee("Alice", "Engineering"); 코드를 실행하면, emp 참조 변수는 스택에 저장되고, new Employee로 생성된 객체는 힙에 저장됩니다. emp 변수를 통해 힙에 있는 Employee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Interaction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 emp = new Employee("Alice", "Engineering");
        emp.displayInfo();
    }
}

class Employee {
    String name;
    String department;

    Employee(String name, String department) {
        this.name = name;
        this.department = department;
    }

    void displayInfo() {
        System.out.println("이름: " + name + ", 부서: " + department);
    }
}

 

위 예제에서 emp 참조 변수는 스택에 저장되고, Employee 객체는 힙에 저장됩니다. displayInfo 메서드가 호출되면, namedepartment 필드도 힙에 저장된 객체 내에 존재하게 됩니다. main 메서드가 끝난 후 emp 변수를 null로 설정하여 Employee 객체에 대한 참조를 제거하면, 이 객체는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 메모리에서 해제될 수 있습니다. System.gc() 호출을 통해 가비지 컬렉션을 명시적으로 요청할 수도 있지만, 이는 권장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자바의 자동 메모리 관리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스택과 힙의 메모리 관리

 

스택의 메모리는 정적으로 할당되며, 컴파일 타임에 크기가 결정됩니다. 반면에, 힙은 동적으로 할당되며, 런타임에 필요한 만큼 메모리가 할당됩니다. 이로 인해 스택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반면, 힙은 메모리 관리가 더 복잡하고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택은 함수 호출 시마다 새로운 프레임이 생성되고, 함수가 종료되면 해당 프레임이 제거되기 때문에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힙은 가비지 컬렉터가 관리하며, 주기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객체를 찾아서 제거합니다. 가비지 컬렉션이 수행되는 동안에는 프로그램의 성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습니다.

 

요약

 

스택은 메서드 호출 시 생성되는 메모리 영역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지만 크기가 제한적입니다. 반면 힙은 객체와 배열이 저장되는 동적 메모리 영역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지만 관리가 복잡합니다. 각각의 메모리 영역의 특징과 차이점을 이해하면 자바 프로그램의 메모리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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